암벽등반으로
매 듭 법
암벽등반  기본장비  매듭법  진달래길

매듭법은 등반시에 기본적으로 알아야 합니다. 등반중에 자일이나 슬링을 사용하려면 매듭법을 모르고서는 등반을 할 수 없습니다.
자주 사용하다보면 당연히 암기가 돼지만 미리 익혀두어 눈을 감고서도 얼마든지 맬 수 있어야 합니다. 추락할 경우 매듭이 잘못돼있다면 큰 사고도 날 수 있겠지요?

아래의 여러가지 기본 매듭법중에 가장 기본적이며 많이 사용하는 것은 8자매듭과 링매듭입니다. 차근 차근 하나씩 확실하게 익히도록 하세요.
매듭의 모양은 예쁘고 가지런하게 매야는데, 그렇지 않으면 줄에 충격이오거나 등반후 줄을 풀러야 할 경우 줄에 손상이가거나 줄 푸느라 한참을 허비해야하는 경우도 있지요. 매듭을 하고 난 끝부분은 약간의 여유를 주는데 조금 길게하여 옥매듭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8자 매듭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매듭으로 여러가지 경우에 사용됩니다.
은 주로 자일과 자일을 서로 연결할때 사용하는데 특히 하강시는 자일에 하중이 많이 실려서 매듭이 잘 안풀리는데 이 매듭법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은 카라비나를 사용하지않고 안전벨트에 자일을 연결할때 사용하며 줄 끝을 다시 왔던길로 그대로 따라가면 됩니다. 등반중 자일을 자주 풀러야 할 경우엔 벨트와 자일사이에 잠금비나를 사용합니다. 나무등에 자일을 고정시킬 경우 사용하기도 합니다.
은 매듭할 길이의 반을 접어서 두줄을 동시에 8자 매듭하여 카라비나에 바로 걸때 사용합니다. 이 경우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매듭법중 하나입니다.

8자 매듭

피셔먼 매듭은 옆에 그림중 왼쪽그림이며 더블 피셔먼 매듭의 기초가 돼는데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혹은 가늘은 슬링을 악세사리용(핸드폰, 손목줄, 목걸이등)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더블 피셔먼 매듭은 옆그림중 오른쪽 그림이며 8자매듭처럼 자일과 자일을 연결할때 사용하는데, 단점은 하중을 받았을때 잘 풀리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자신의 확보줄 매듭시, 혹은 장시간 등반시 에도 사용합니다.

피셔먼 매듭(Fisherman's Knot) 더블 피셔먼 매듭(Double Fisherman's Knot)

테이프 매듭 - 다른 여러가지 매듭은 자일이나 코드슬링에 적용되는 매듭이나 이 매듭은 테이프 슬링에 사용합니다. 테이프 슬링은 매듭하면 매듭을 푸는 일이 거의 없으며 소모품식으로 사용합니다.(기존 슬링 교체및 확보물 대용등...)

보울라인 매듭은 매듭이 유동없이 고정되므로 안전벨트 대신 사용할 수 있지만 간단한 등반외에 추락시 충격이 염려되는 등반에는 허리를 다칠 수 있으므로 사용 불가합니다.
자일 고정시 혹은 릿지등반시 후등자확보 할때 사용하기도 하는데 옥매듭을 함께 사용합니다.

링 매듭(Ring Bend) 보울라인 매듭(Bowline Knot)

까베스똥 매듭은 간단 명료하면서도 등반중에 유용하게 사용하는 매듭법입니다.
자일을 고정시킬때, 자신의 확보줄 필요없이 주자일로 스스로 확보할때, 확보지점과 확보할 위치가 떨어져있을 경우등 여러경우에 적용시킬 수 있는 매듭법이죠.

반 까베스똥 매듭은 주로 하강기 대신 사용합니다.
후등자를 올릴때 혹은 간단한 하강시에 사용하는데 자일의 마찰이 심하므로 가능하면 다른 방법이 있을때는 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까베스똥 매듭 반 까베스똥 매듭

이퀄라이징은 자신을 확보할때 사용하는데 두개 이상의 확보물을 설치한후 슬링을 사용하여 양쪽에 균등한 힘이 분산돼도록하는 역할입니다.
이방법을 사용하면 한쪽의 확보물이 이탈하더라도 아래쪽에 걸어놓은 카라비나가 빠져나가질 않습니다.

옥매듭은 평상시에도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매듭입니다. 매듭을 한후에 마무리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푸르직 매듭은 주마(등강기)대신 사용하여 고정된 자일을 타고 오를때, 혹은 하강시 자일에 매달려 꼬인 자일을 푼다든지 다른 작업을 할때 매달려 있을 수 있습니다. 주자일보다 가는 코드형 슬링을 사용해야합니다.
007영화에서 구두끈 풀러서 줄타고 오르는 장면이 있다나요(?) 아마 이매듭법을 사용했나봅니다.

이퀄라이징
옥매듭
푸르직 매듭(Prusik Knot)
암벽등반  기본장비  매듭법  진달래길